안녕하세요. 면역학 읽어 주는 남자 “용용이”입니다. 제가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읽어주세요.
"세포 외 감염과 세포 내 감염"
면역은 우리 몸이 병원균, 세균, 바이러스, 외부 유해한 물질에 대항하여 자체적으로 방어하는 생리학적인 체계입니다. 이는 질병에 대응하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가 공격당하는 과정을 감염(Infection)이라 지칭하며, 감염의 형태에 따라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세포 외 감염(Extracellular infection), 두번째는 세포 내 감염(Intracellular infection)입니다.
세포 외 감염(Extracellular infection)은 세포 외부에서 발생하는 감염으로, 병원체가 세포 막을 통해 세포 내로 침투하지 않고 주로 세포 외에서 존재하는 감염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세균, 바이러스, 원생 동물 등이 세포 외에서 호스트 세포에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감염은 세포 외에서 병원체 증식과 세포 외 환경에서의 대처 메커니즘에 의해 조절됩니다.
세포 내 감염(Intracellular infection)은 병원체가 세포 외에서 세포 내부로 침투하여 세포내에서 증식하고 복제하는 감염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나 일부 세균이 세포 외에서 세포 내로 침투하여 세포 내에서 복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세포가 직접적으로 감염을 받아들이게 되며, 감염 제어는 세포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내재면역과 적응면역"
감염으로부터 소중한 우리의 몸을 지키기 위해 2가지의 면역시스템, 내재면역(Innate Immunity)와 적응면역(Adaptive Immunity)이 활성화됩니다. 내재면역은 이미 몸 안에 구축된 면역 시스템이고 적응면역은 외부 현상에 대한 맞춤 면역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내재면역은 감염물질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는 장점이 있고 적응면역은 내재면역 보다 시간이 걸리지만 감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재면역은 우리 몸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첫 번째 방어선으로 감염 물질의 일반적인 특징을 인식하여 방어하곤 합니다. 선천적으로 존재하며, 생물체의 기본적인 방어 메커니즘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성을 지키는 경비대와 경비견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내재면역에 관여하는 면역 세포들은 감염부위에서 제일 먼저 활성화되어 감염물질을 공격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감염 물질에 일반적인 정보 외에 특별한 정보가 없어 보다 효과적인 면역 작용을 하지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고자 우리의 몸은 적응면역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적응면역은 특정 병원체에 반응하기 위해 학습하고 발전한 면역 시스템입니다. 특정 병원체에 대
한 맞춤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내재면역 시스템으로부터 감염 정보를 전달 받아야 합니다. 이후 적응면역 시스템은 감염물질에 대한 정보를 해독하여 보다 정교한 방어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적응면역 시스템은 적의 정보를 완전히 파악했기 때문에 감염물질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적응면역 시스템이 작동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응면역 시스템은 “기억(memory)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이전 감염된 물질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다가 재감염시 빠르게 대응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두 면역 시스템은 상호작용하여 감염 및 질병에 대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재면역에서 보체의 역할"
병원체가 조직 내부에 침투하는 즉시, 내재면역의 방어 기능 중 하나인 보체(complement)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주로 혈청(혈액 속의 액체 부분)에 존재하며, 항체와 함께 혹은 독립적으로 병원체 세포막에 결합하여 3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첫째는 병원체 표면에 결합하여 면역세포들이 쉽게 인식하고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중화(Opsonization)입니다. 이렇게 병원체 표면에 결합된 보체는 면역세포에 대한 표식이 됩니다. 이 과정은 감염된 세포를 빠르게 식별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번째 기능은 염증 촉진입니다. 염증 반응이 촉진을 통해 혈관을 확장 시키고 감염부위로 면역세포를 유도합니다. 세번째 기능은 세포 파괴(Cell lysis)입니다. 대체적 경로(Alternative pathway)를 활성화하여 병원체의 세포막 파괴를 병원체를 죽입니다.
보체에 대해 더 궁금증이 생겼나요? 다음 글에서 보체의 기능과 활성화 경로에 대해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면역학 쉽게 이해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체 대체 경로의 역할과 작용 메커니즘 - 보체 대체경로(alternative pathway), 용해성 C3 전환효소 iC3Bb, 보체 조절 단백질인 프로퍼딘, H 인자 (0) | 2024.02.07 |
---|